드루킹 일당, 해외 대포폰 개통 의혹…공용 아이디 베트남 휴대폰 연동

김재열 기자 | 기사입력 2018/04/18 [16:05]

드루킹 일당, 해외 대포폰 개통 의혹…공용 아이디 베트남 휴대폰 연동

김재열 기자 | 입력 : 2018/04/18 [16:05]

댓글 조작 의혹을 받는 드루킹김모(48·구속기소)씨 일당이 작업에 사용한 공용 아이디가 베트남 휴대폰과 연동된 것으로 밝혀졌다.

 

18일 뉴시스에 따르면, 김씨 일당의 댓글 공작 모니터링 매뉴얼에는 모니터 요원들의 보안 사항과 관련해 반드시 보안 usb 안에 깔린 텔레그램과 크롬브라우저 이용’ ‘산채(댓글공작 장소로 이용된 출판사 느릅나무 사무실 지칭) 방문 시 보안 usb를 하나씩 드릴 예정이라며 어떤 방식으로든 흔적을 남겨선 안 됨이라고 적혀 있다.

▲ 김동철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등 당 의원들이더불어민주당 당원 댓글조작 사건 관련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을 항의 방문 한 뒤 검찰 수사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 운영자

 

 

정치/경제 메인 (많이본기사) 1~10위권에 우리가 작업한 기사들을 새로 고침, 서치하면서 다른 세력이 뒤집기를 시도하거나, 10위권 밑으로 내려가거나, 새로운 기사가 10위권에 올라오면 게잡이 방에 알려주세요라며 작업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이 매뉴얼에는 보안을 강조한 구체적 지침과 함께 댓글 조작에 사용된 것으로 의심되는 공통 아이디비밀번호가 안내돼있다.

 

뉴시스는 김씨 일당의 해당 아이디로 각 포털에 등록된 휴대전화 번호는 모두 ‘+84’로 시작한다또 각 포털에 가입된 아이디는 1개인데, 네이버와 다음 등 각 포털에 등록된 휴대폰 번호는 서로 다르다고 보도했다. ‘+84’는 베트남 국가번호다.

 

이는 국내에서 추적이 어려운 해외 휴대전화를 복수로 개통해 각 포털 아이디마다 다른 휴대폰 번호를 등록한 것은 국내 경찰 수사망을 최대한 피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경찰은 지난 달 21일 김씨 사무실과 자택을 압수수색해 휴대폰 170여대를 확보했다. 이 휴대폰은 대부분이 공기계로 해외 대포폰 개통 의혹이 나온다.

 

경찰은 네이버 기사 댓글 공작과 관련해 이미 구속된 김씨와 우모(32·구속기소), 양모(35·구속기소)씨는 물론 출판사 느릅나무 직원 박모(31)씨와 김모(30)씨 등 2명도 피의자 신분으로 정식 입건했다.

 

 


원본 기사 보기:시사코리아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스타화보
배우 서인국, 화보 공개! 섹시+시크+몽환美 장착
광고